1978년 개교 이래 4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동서울대학교는 7만여명이 넘는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한 명문사학으로 ‘인성에 기술을 채워 공존의 가치를 실천하는 실용 교육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미래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4차 산업 선도형 인재육성과 IoT, ICT, VR 교육 강화를 통한 대학특성화 전략방향, 지역기반의 산학협력 체제 강화 및 창의 융복합 교육혁신으로 신산업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으로 선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 고숙련 일학습병행제 대학으로 선정되어 인격과 기술이 겸비된 전인교육의 이념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항공뉴스는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를 찾아 최승리 학과장 및 교수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는 언제 설립되었나
"2013년 관광학부 항공여행서비스전공에서 항공서비스과로 독립, 신설되었으며 입학정원 80명의 주간과정으로 모집되었다. 2년제 전문학사 취득 후 보다 심화된 전공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2021학년부터 개설되어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중이며, 2022학년부터 항공서비스학과로 학과명이 변경된다

 

▶ 그동안의 평가와 앞으로의 전망은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동서울대학교는 잠실역에서 10분, 강남역에서 20분 정도 소요되는 지리적 접근성으로 서울, 경기권을 포함하여 서비스기반의 다양한 산업체와의 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우수 자원 유치와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고 본다. 서비스전문인재로서의 기본을 지키되 개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구성원간의 소통을 중요시하며 지도하였으며, 매해 높은 입시경쟁률, 재학생 만족도, 최우수 강의평가 등 학과경쟁력 최우수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Covid 19의 가장 큰 타격을 받은 항공 산업의 정체 속에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처 발굴을 통해 취업의 다각화 방향을 모색하며 외부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처를 하고 있으며 향후 항공산업의 회복을 대비한 학생들의 취업역량강화에도 힘쓰고 있으므로 학과 경쟁력 강화를 통한 구성원 모두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 항공서비스학과 입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학과 소개 및 교육과정 소개를 한다면
"우리 학과는 바른 인성과 창의적 사고를 가진 항공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교육목표아래 국제적 감각과 외국어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항공산업이 요구하는 인력의 자질 함양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어 등의 외국어 교육 강화, 직무중심의 정규 교육과정 운영 및 자격 취득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은 기업이 요구하는 취업역량을 갖추기에 충분하다고 자부한다." 

티웨이항공 객실승무원 체험 프로그램/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제공
티웨이항공 객실승무원 체험 프로그램/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제공

▶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만의 차별화나 특화전략, 학과발전을 위한 청사진은
"항공사 객실승무원 직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서비스와 안전업무를 담당하는 객실승무원의 업무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교외현장집중수업은 매년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확신과 동기를 더욱 강하게 부여해주는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교과목과 연계한 VR을 활용한 비상탈출 훈련교육, 심폐소생술 교육, 호신술 교육 등으로 우리 학과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서비스 교육 뿐 아니라 안전, 보안 업무와 관련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육 수요자인 산업체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서비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매년 교육과정을 개편, 개발하고 있다. 변화하는 내외부 상황을 분석하여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PBL 수업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시켜 사회 구성원으로서 중요 인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교육혁신을 실현해가고자 한다."

▶ 학과장님이 추구하는 교육목표는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할 줄 아는 어진 인성의 기본이 탄탄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시대가 왔다고 생각한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조직을 이해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업체 융화형 인재를 양성한다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매년 보다 효율적인 학과 운영시스템을 개편, 보완하고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항공서비스과 최승리 학과장
항공서비스과 최승리 학과장

▶ 교수님들의 구성은

"국내외 항공사 출신의 전임교수 4명, 겸임교수 3명, 다수의 외래 교수로 구성되어 객실서비스 직무와 항공 산업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관련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으며, 중국원어민 교수와 일본원어민교수가 외국어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교수진/좌로부터 왕수명 교수, 최승리 학과장, 권병찬 교수, 박신영 교수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교수진/좌로부터 왕수명 교수, 최승리 학과장, 권병찬 교수, 박신영 교수

 

▶ 학교생활을 하면서 언제 가장 보람
"입학부터 졸업까지 제자들과 함께 하는 모든 시간이 소중하지만 우리 학과와 인연을 맺고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며 개인적 성장을 하는 학생들을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 가장 보람을 느끼고 행복한 시간인 것 같다. 졸업 후에도 성장의 욕구를 멈추지 않고 매 순간을 소중하게 여기며 발전하는 제자들을 볼 때는 오히려 교수로서 더 자극받고 겸손해지는 순간이다."

▶ 항공서비스학과 입학정원은
"2022학년도부터 전문학사75명, 전공심화 학사학위과정 15명의 입학정원으로 운영된다."

▶ 항공서비스학과 최근 입시 경쟁률은
"2022학년도 수시 1차 기준 일반고 모집 전형에 23:1의 경쟁률을 보였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항공서비스학과의 지원율이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며 예년에 비해 낮은 경쟁률을 보였으나, 곧 항공 산업의 빠른 회복세 속에 다시 더 높은 경쟁률을 보일 것 이라 기대한다."

▶ 항공서비스학과 교육 커리큘럼은
"외국어 중심 교육을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 현장서비스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매년 교육 수요자인 산업체, 재학생, 졸업생, 학부모의 요구도를 분석하고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관련 자격증 취득, 인문학적 소양 강화를 통한 인성 함양에 더 노력하고 있다."

전공심화 튜터링 와인특강/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제공
전공심화 튜터링 와인특강/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제공

▶ 동서울 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장학금시스템은.

"입학성적우수 장학금, 성적우수 장학금, 토익우수 장학금, 가족 장학금, 대학법인 학산재단의 학산장학금, 모범 장학금, 예체능 특기자장학금, 국가장학금, 모범 장학금, 특별장학금, 장애학생장학금, 다문화가정장학금 등의 다양한 장학금 종류가 있으며, 해당 기간 신청 안내를 통해 선발하고 있다."

▶ 특성화된 프로그램 소개바란다
"DU Field Program이라는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은 수준별 어학교육과 관련업체 실습교육을 통해 해외에서 이뤄지는 인턴쉽 프로그램이나 전세계적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에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도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안정적인 해외교류가 가능한 상황에서는 세부, 싱가포르 등의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으로 운영을 계획중이다."

모의해외인턴십/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제공
모의해외인턴십/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제공

 ▶ 항공사와의 교류현황은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과의 산학협력 및 산학 프로그램을 통해 하계/동계 현장실습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과 직무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항공체험프로그램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외국대학과의 교류현황은

"심양공업전문대학, 수도경제무역대학, 화동사범대학 등 12개의 중국대학과 미국 하와이 주립대학교, 괌 대학, 괌 커뮤니티 칼리지, 롱아일랜드 대학교 등 6개 미국대학, 호주 퀸즈랜드 공과대학, 뉴캐슬대학교, 캐나다 웨스턴 대학교, 센테니얼 대학 등과 자매 결연을 맺고 있으며 해당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하계/동계 어학 연수를 운영 중이다."

▶ 취업분야 및 취업기관은
"졸업 후 진로방향은 국내외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포함하여 지상직 운송업무, 내 특급호텔 객실부, 식음부서, 여행사 상담 및 상품개발, 기업체 사무행정, 비서직무 등 고품질의 고객응대 능력을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해 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 국내 항공사와 카타르, 에어 아시아, KLM 등의 외항사, 호텔신라, 워커힐, 조선호텔, 롯데호텔, 하얏트, 드래곤시티 등 주요 특급호텔, 유니에스, Air Korea 등 지상조업 업체등 다양한 산업체가 우리 학과 졸업생들의 주요 취업기관이다."

▶ 신입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배움과 성장의 욕구를 가지고 우리 학과에 입학한다면 학과와 함께 개인적 성장과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본 인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 공감능력을 함양하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추어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하는 신입생들은 우리 학과와 함께 잘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동서울대 항공서비스과 외국어스피치 & 모의면접 경진대회/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제공
동서울대 항공서비스과 외국어스피치 & 모의면접 경진대회/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제공

▶ 재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학과 구성원으로 학과를 신뢰하고 꿈을 향한 발걸음을 같이 하고 있는 재학생들에게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스스로의 변화와 발전 가능성을 믿고 꿈을 향한 여정을 묵묵히 걸어간다면 그 기회는 본인의 몫이 될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홈페이지
https://dept.du.ac.kr/aircrew/Main.do;jsessionid=F829EEEC450DBEC79D12C5E83A23A808

-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공식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da_crew_1004?utm_medium=copy_link

-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공식 유튜브
https://youtube.com/channel/UCUmDCnRL_bevpPUmIiXrRxw

-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공식 페이스북
https://m.facebook.com/hanalin.dsc/

 

저작권자 © 한국항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