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의 자세 '진정한 자신감'

세비야(Sevilla)에서 만난 화가 '벨라스케스'

스페인 남서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수도인 세비야(Sevilla)는 그 유명한 플라맹고 춤의 본고장이다. 
스페인에서 마드리드 - 바르셀로나 - 발렌시아 다음으로 큰 도시인 세비야는 '세빌리아'라고도 불린다. 16세기에 신대륙을 발견한 콜롬버스가 그 곳의 보물을 들여온 곳도 마젤란이 세계 일주의 닻을 내린 곳도 세비야이다. 신대륙에서 들여온 막대한 황금과 은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가장 발전했던 세비야는 17세기 이후 서서히 쇠퇴의 길을 걸었고 1992년 엑스포를 개최하면서 다시 한번 세계에 이름을 널리 알렸다. 
세비야는 콜럼버스의 항해가 시작된 곳이다. 대담한 항해계획으로 시작한 아메리카 대륙은 유럽인들의 활동 무대가 되었고, 에스파냐가 주축이 된 신대륙 식민지 경영을 꽃피우려고 했던 콜롬버스의 항해는 세비야 대성당의 무덤에서 일장춘몽(一場春夢)의 꿈으로 멈춰섰다.
세비야는 유명한 예술가를 배출한 도시로 벨라스케스가 이 곳 출신이고, 오페라 '비제'의 '카르멘'과 모차르트의 '돈 후안', 로시니의 '세비야의 이발사'의 무대이다. 
위대한 화가 디에고 벨라스케스[ DIEGO VELÁZQUEZ :1599년 ~ 1660년 ]는 고야, 마네, 피카소 등에게 영향을 주었던 에스파냐 세비야 출신의 17세기 유럽 회화의 거장이다. 펠리페 4세의 시기에 궁정 화가가 된 이후 평생동안 궁정 화가로 지냈다.
벨라스케스의 재능은 그의 고향 세비야에서 연마되었다. 그는 프란시스코 에레라의 공방을 거쳐, 열두 살에는 화가 프란시스코 파체코의 작업실과 아카데미에서 실력을 쌓았다. 벨라스케스는 1617년에 독립 화가로서 일할 세비야 길드의 면허증을 얻었다. 그는 이론가와 인문주의자로서 유력한 친구들을 둔 파체코로부터 문화적 교육을 받았고 지적인 르네상스 사상들을 소개받았다. 사실적이고 심리적으로 꿰뚫어 보는
초상화와 민첩하고 자유로운 자신감이 넘치는 거장의 화법으로 많은 서양화가들의 표본이 되었다.
펠리페 4세의 궁정 화가로 공직에 임명된 벨라스케스는 마드리드로 이사했고 평생 궁정 화가로 지냈다. 펠리페 4세는 자신의 초상화를 벨라스케스 외에는 아무도 그리지 못하도록 명령했다.
벨라스케스의 대표작품 중에서도 인물의 성격을 잘 표현한 <교황 인노켄티우스 10세>는 역사상 가장 유명한 초상화 중 하나이며, <펠리페 4세 일가를 담아낸 <시녀들(Las Meninas)>은 많은 수수께끼와 토론거리를 남기고 있는 명작이다.
<시녀들(Las Meninas)>은 1656년경에 제작된 벨라스케스의 대표적 작품으로 작품은 스페인 국왕 펠리페 4세의 마드리드 궁전에 있는 큰 방을 그린 것이다. 스페인 왕실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들을 마치 순간적으로 포착한 스냅샷 사진을 찍은 것처럼 정확히 표현하고 있다. 몇몇 인물들은 캔버스 밖을 바라보고 있는 반면, 다른 몇몇 인물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동작을 진행하고 있다. 어린 '마르가리타' 왕녀를 담당하는 시녀들, 샤프롱, 호위병, 그리고 두 명의 난장이가 에워싸고 있다.
프라도 미술관(Museo del Prado)에 보관되어 있는 이 작품은 오랫동안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들 중의 하나로 바로크 시대의 화가 루카 지오다노는 이 작품을 가리켜 '회화의 신학'이라고 표현했으며, 19세기 토마스 로런스 경은 이 작품을 '예술의 철학'이라고 말했다. 당당함과 자신감이 넘치는 "회화 방식이 가진 가능성을 가장 철저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감상평이 절로 나오는 걸작이다. 
당당함 (堂堂함)과 자신감(自信感 / self-confidence)이 넘치는 벨라스케스의 세계적인 걸작을 바라보면서 우리 시대의 자신감을 떠올려 본다. 
인생에서 여러 번 만나는 자신감은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 '자신감'은 스스로를 믿는 감정이란 뜻이다. 용기에도 포함된다. 자신감이 많은 사람은 대범하게 행동하는 편이어서 결과의 도출이 빠른 편이며 설령 결과가 좋지 않아도 금방 긍정적으로 바뀐다. 하지만, 남 앞에 내세울 만큼 모습이나 태도가 떳떳한 자신감만 넘치면서 상대방을 향한 배려나 예절이 없다면 '자만심'이 되고 자신감을 뒷받침할 현실적인 근거가 없으면 '웃음거리 꼰대'가 된다. 하지만 자신감과 함께 상대방을 향한 배려나 예절을 둘 다 지녔다면 그 사람은 범상한 인물이 아니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미국이 남북으로 쪼개지고 전쟁에 직면한 상황이 되어도 좌절하기는커녕 패전이라는 생각을 전혀 안 했다고 한다. 스스로 미국을 위해 희생하고, 희생하고 있는 군인들을 위해 늘 편지를 쓰고 위문하면서 병사 한 명 한 명의 손을 잡고 기도한 모습은 진정한 자신감을 발견하게 한다. 
아일랜드의 극작가 겸 소설가인 조지 버나드 쇼는 자신감에 대해 "자신의 부족한 점을 더 많이 부끄러워할 줄 아는 이는 더 존경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라고 말했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채워가면서 겸손한 자세로 세상을 바라보자. 스스로를 연마하고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의 자세를 지닐 때 '진정한 자신감'을 완성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항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